90세 윤세영 태영 창업회장, 5년 만에 경영일선 복귀한다

입력 2023-12-04 18:23   수정 2023-12-05 01:51

2019년 아들(윤석민 회장)에게 회장직을 물려주고 경영에서 물러났던 윤세영 태영그룹 창업회장(90·사진)이 경영 일선에 복귀한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연장 등과 관련해 태영건설의 경영난 우려가 커지자 그룹 차원에서 이를 지휘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다.

태영그룹은 윤 창업회장이 경영 일선에 복귀한다고 4일 발표했다. 윤 창업회장은 내년 3월 이사회와 주주총회를 거쳐 지주회사인 TY홀딩스 대표이사 회장을 맡을 예정이다.

그룹 관계자는 “건설업계 전체가 PF 우발채무 등으로 어려움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태영건설의 사회적 책무를 완수하기 위해 윤 창업회장이 경영 일선 복귀를 결정했다”며 “50년 전 태영건설을 창업할 때의 정신과 초심으로 돌아가 모든 걸 다 바친다는 각오로 계열사를 포함한 그룹 전체를 지휘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고 말했다.

1933년생인 윤 창업회장은 1973년 태영건설을 창업한 이후 SBS(서울방송) 등을 설립하며 태영그룹을 자산 규모 10조원대 회사로 키웠다. 2019년 3월 아들에게 태영그룹 회장직을 물려주고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다.

윤 창업회장의 복귀는 태영건설의 사업 부실 우려 등을 불식하고 그룹 차원에서 전폭적인 지원 의지를 나타낸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태영그룹은 지난 1월 태영건설에 4000억원을 투입한 데 이어 알짜 자회사인 태영인더스트리를 매각해 태영건설의 유동성 확충에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태영그룹은 최근 태영인더스트리를 2400억원에 글로벌 사모펀드 운용사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에 매각하기로 계약한 것으로 전해졌다. 태영인더스트리는 1990년부터 태영그룹 내 물류 부문을 담당해왔다. 경기 평택과 울산에 거점을 두고 곡물 사일로와 액체화물 터미널, 부두 접안시설 등을 운영하면서 오랜 기간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해왔다. 업계에선 그룹 내 자회사의 추가 매각이 이뤄질 가능성도 점치고 있다.

올 6월 말 기준 본PF와 분양이 완료된 사업장을 제외한 PF 우발채무 잔액은 약 2조5000억원이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